교수소개

교수

이영애
직책/직급
교수
주전공
소비자경제·정책
담당과목
소비자법과 정책, 소비자상담, 소비자교육, 소비자안전, 고객관리, 상품개발론
전화번호
032-835-8253
이메일
lae0815@inu.ac.kr
학력

2008.12.14 The Ohio State Univ.  (경제학박사)

2000.02.25 숙명여자대학교  (경제학석사)

1997.02.14 인천대학교  (가정학사)

경력

-

연구실적
<논문> 

Effects of Agri-Food Consumer Competency on Eco-Friendly Food Purchasing, 소비문화연구 , 제26권(집) , 제2호 , PP.151~178 , 2023.06.30

인천의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의 초기 형성과 분화과정에 관한 연구, 인천학연구 , 제1권(집) , 제32호 , PP.195195~229228 , 2020.02.29

소비자의 식품표시 인지, 만족 및 신뢰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, 소비자정책교육연구 , 제15권(집) , 제4호 , PP.97~122 , 2019.12.30

식품 피해에 대한 소비자의 불평 행동과 불평처리 만족에 관한 연구, 소비자문제연구 , 제50권(집) , 제2호 , PP.25~54 , 2019.08.31

동기이론 기반 TV 홈쇼핑의 서비스품질 및 정보품질이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, 소비문화연구 , 2019.06.30

IPA 기법을 활용한 국내 기업 고객관리 분야의 직무분석 연구, 소비자정책교육연구 , 제14권(집) , 제1호 , PP.107~126 , 2018.03.31

외식과 배달 및 테이크아웃 이용여부에 따른 소비자집단별 식생활 소비행태 차이 분석, 소비문화연구 , 제20권(집) , 제3호 , PP.27~50 , 2017.09.30

고령자 소비자의 경제적 안정감에 대한 건강상태의 영향 연구, 소비문화연구 , 제19권(집) , 제2호 , PP.129~149 , 2016.06.30

노인소비자의 인적자본 및 사회적 자본이 노동시장 참여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, 소비자정책교육연구 , 제12권(집) , 제1호 , PP.177~202 , 2016.03.30

불평처리 만족도와 장기관계 형성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 상담 서비스 품질 요인에 관한 연구, 소비자문제연구 , 제46권(집) , 제3호 , PP.37~56 , 2015.12.31

세대별 가계경제구조 비교분석, 소비자정책교육연구 , 제11권(집) , 제2호 , PP.197~227 , 2015.06.25

소비자중심경영 인증기업의 성과에 관한 연구, 생활과학연구 , 제8권(집) , 2014.12.31

신용카드 할인서비스에 대한 선택자신감과 정보탐색 노력 및 소비자 혼란에 관한 연구, 소비문화연구 , 제17권(집) , 제4호 , PP.79~101 , 2014.12.31

소비자중심경영(CCM) 전문가 자격제도 개발 방안 연구, 소비자정책교육연구 , 제10권(집) , 제2호 , PP.57~74 , 2014.06.30

신용카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처리접점 평가와 만족이고객애정과 신뢰에 미치는 영향, 소비자문제연구 , 제45권(집) , 제1호 , PP.45~65 , 2014.04.30

투자권유준칙 상의 투자자 위험수용성향 평가척도의 검토, 소비자학연구 , 제25권(집) , 제2호 , PP.121~141 , 2014.04.30

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한 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 유형별 분석, 한국가정관리학회지 , 제32권(집) , 제2호 , PP.13~15 , 2014.04.30

결과중심 평가모형을 이용한 소비자학 전공자들의 기업 현장실습 교육프로그램의 평가 연구: OCAP․KCOP 기업 현장실습 참가생을 중심으로, 소비자정책교육연구 , 제10권(집) , 제1호 , PP.25~45 , 2014.03.31

고객 상담 부서 직원의 자기효능감과 직무탈진감 및 고객지향성 관계에 관한 연구, 소비자정책교육연구 , 제9권(집) , 제4호 , PP.67~88 , 2013.12.31

신용카드 할인서비스 소비자정보 및 혜택 비교연구, 생활과학연구 , 2013.12.31

주가연계증권(ELS)의 소비자 이해 수준에 관한 사례 연구*, 소비자학연구 , 제24권(집) , 제4호 , PP.147~170 , 2013.12.30

판매자와의 상호작용 유형이소비자들의 부적절한 불만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소비자역량 조절효과 분석, 한국가정관리학회지 , 제31권(집) , 제5호 , PP.185~200 , 2013.10.31

아주캐피탈의 소비자중심경영 사례연구: 고객과 함께 꿈을 실현하는 No.1 소비자금융회사, 소비자정책교육연구 , 제9권(집) , 제3호 , PP.127~153 , 2013.09.30

주가연계증권(ELS)이용 소비자들의 금융이해력 수준과 투자규모결정에 관한 연구, 소비자정책교육연구 , 제9권(집) , 제2호 , PP.63~82 , 2013.06.30

소비자 가치와 비윤리성에 따른 소비자 불평행동 유형, 한국생활과학회지 , 제22권(집) , 제2호 , PP.267~283 , 2013.04.30

신용카드서비스에 대한 공적불평행동과 불평처리 만족에 관한 연구, 한국생활과학회지 , 제21권(집) , 제5호 , PP.957~973 , 2012.10.31

소비자 가치와 비윤리적 상거래인식에 따른 청소년들의 녹색소비행동에 관한 연구, 소비자정책교육연구 , 제8권(집) , 제2호 , PP.1~22 , 2012.06.04

신용카드시장에서의 소비자정책과 소비자문제에 대한 고찰, 생활과학연구 , 제5권(집) , 제1호 , 2011.12.31

미국 노인들의 빈곤이행에 대한 삶의 사건들이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, 소비자학연구 , 제22권(집) , 제2호 , PP.61~87 , 2011.06.01

노인들의 노동시장 참여형태와 동거유형이 건강수준 및 주관적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, 한국생활과학회지 , 제19권(집) , 제6호 , PP.1031~1044 , 2010.12.01

20∼30대 인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강박적 구매성향과 인터넷 중독성향에 관한 연구, 대한가정학회지 , 제48권(집) , 제1호 , PP.67~81 , 2010.01.01

Economic Status of the Korean Elderly Women : How Secure Are They?, ASIAN WOMEN , 제26권(집) , PP.21~46 , 2010.01.01

<저서> 

새로 쓰는 소비자 의사결정, 교문사 , 2016.03.10

인천지역의 북한이탈주민 생활적응에 관한 연구, 동아시아평화경제연구원 , 2014.12.26

전생애에 걸친 금융소비자의사결정과 소비자지식(consumer knowledge and financial decisions: lifespan perspectives), 시그마프레스 , 2013.09.10

소비자경제학, 교문사 , 2010.01.01